뼈 잘 붙는 음식 7가지
팔이나 다리가 갑자기 파열되거나 부러지면 깁스를 사용하여 뼈가 서로 붙을 수 있도록 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때로는 골절에 따라 깁스할 수 없는 부위에 부상이 있을 수 있고, 이 경우 깁스를 사용할 수 없을 때 뼈에 밀착되는 음식을 통해 재빨리 뼈를 부착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에 따라서 오늘은 뼈 잘 붙는 음식들을 7가지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로, 평소에 뼈가 건강하고 튼튼하기 위해서는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들을 챙겨 먹으면 뼈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한다.
1) 잇꽃씨
뼈가 부러지면 우리 몸은 부러진 뼈에 붙는 물질을 분비한다. 잇꽃씨를 뼈가 부러지거나 갈라졌을 때 먹으면 뼈에 붙은 물질의 분비를 촉진해 부러진 뼈가 잘 붙도록 도와주며 뼈 재생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특히, 잇꽃씨에는 칼슘과 인이 풍부하여 뼈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만들어주어 골절, 골다공증, 관절염,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에 효과적이다.
2)견과류
아몬드, 호두, 잣, 해바라기씨 등 견과류는 뼈에 붙는 음식으로 추천할 수 있다. 견과류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마그네슘은 칼슘이 체내에 흡수되는 효과를 조절하여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따라서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먹을 때 마그네슘이 풍부한 견과류를 함께 먹으면 뼈에 대한 효과가 더 좋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3) 시금치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도 몸이 칼슘을 모두 흡수하지 못한다. 비타민 D는 체내 칼슘 흡수를 돕는 성분이다. 비타민 D는 칼슘과 인의 체내 흡수를 도와 뼈 건강에 좋고 칼슘이 뼈와 치아에 침착되도록 해준다고 한다. 시금치에는 칼슘 흡수를 돕고 뼈의 노화를 예방하는 비타민 D가 풍부하다.
4) 우유
우유는 또한 칼슘과 칼슘의 작용을 조절하여 뼈를 튼튼하게 하는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뼈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뼈가 약한 분들이나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간식으로 먹기 좋을 것 같다.
5) 콩
콩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뼈 건강에 좋다. 콩에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하여 골밀도를 높이고 뼈를 튼튼하게 하며 관절과 뼈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한다. 특히 뼈가 골절되거나 골밀도가 낮은 사람, 성장기 어린이는 뼈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콩밥을 자주 섭취하게 하는 게 좋다.
6) 멸치
멸치는 뼈 관련 음식에서 이미 저명하다. 뼈 건강에 좋은 멸치는 주로 우리네 식탁에서 볼 수 있는데, 더 좋은 효과를 위해서는 멸치와 함께 비타민D나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들과 함께 섭취하길 바란다.
7) 표고버섯
표고버섯이 뼈 건강에 좋은 이유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D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비타민D 성분에 대한 중요성을 평소에는 못 느끼지만, 비타민D 성분이 부족해지면 골연화증이나 골다공증 등의 뼈와 관련된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고 한다.